러시아사실주의의 개막을 알리는 팡파르가 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에는 「외투 Шинель」, 「죽은 혼 Мертвыйдуши」 등이 있다.
Ⅱ. 19세기 중반기 러시아문학 : ꡒ고골의 시대ꡓ 와 자연학파
1840년대 들어 러시아문학은 까람진가 뿌쉬낀의 전통인 우아하고 장중한 프
중편으로서, 사실주의적 휴머니즘을 기치로 하였던 당시 비평계의 거물인 V.G.벨린스키에게 인정되어, 24세의 무명작가는 일약 ‘새로운 고골’이라는 문명을 떨치게 되었다. 곧 이어 발표한《분신(分身)》(1846)과 《주부》(1847) 등은 벨린스키로부터 심리주의로의 병적인 경향이 있다고 지적되어
쏟게 하였으며 무한히 펼쳐진 생활 속에서 본질적인 것을 포착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을 경주하였다. 러시아 리얼리즘 문학은 문학의 민중성이라는 근본사상으로 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비판하며 단순한 형식 속에서 세부묘사를 지향한다.
- 도스토예프스키 - “죄와 벌”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
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 문학이나 자연을 강조한 루소의 사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면서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여 미국으로 확산되어 1830년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또한 낭만주의는 문학을 넘어서 회화와 음악의 분야까지 확대되었다.
사상에 회의를 느꼈지만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그의 구원은 무한히 순종적이며 겸손한 소냐를 통해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알게 되면서 가능해진다. 라스콜리니코프와는 반대로 스비드리가일로프는 개인주의적이고 자기만족을 최고의 선으로 생각하는 쾌락주의자이다. 스비드리가일로프는 라